스피치

26일차 조직 커뮤니케이션

hello_ 2024. 2. 26. 04:02

원활한 조직 대화를 위해서 필요한 3가지

  1. 관찰하라
    사람마다 갖고 있는 약점을 관찰해서 파악해놓자. 상대방이 듣기 싫어하는 말들을 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상대방에 관심을 갖고 할 말 안 할 말을 구분하자.
  2. 질문하라
    대화가 단절되지 않도록 하자.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 말고 구체적인 답을 끌어낼 만한 질문을 하자.
  3. 경청하라
    늘 상대방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자.

I-message는 토마스 고든 심리학 박사가 만든 대화 방법이다.

부하직원에게 요구를 하거나 쓴소리를 할 때 나의 의사를 완곡하게 전달하는 효율적인 방법

  1.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말한다.
  2. 사실에 대한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
  3. 건설적인 의도로 말한다.

활용 예시) 자네는 이번 주에 3번이나 지각을 했어. 나는 다른 부서원들이 보고 배울까 봐 걱정이 돼. 나는 기본이 잘 지켜지는 부서 분위기를 만들고 싶어.

 

오늘은 리더들과 조직을 위한 상생 커뮤니케이션을 배웠다. 나는 경청이 가장 나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상대방이 했던 얘기를 잘 기억 못 하는 경우가 많다. 그냥 남에게 별로 관심이 없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하다. 최근 경청의 중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다. 꾸준히 노력해야겠다.